1. 학회지 『동양윤리교육연구』는 윤리 일반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간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 논문, 연구 자료, 서평 등을 투고할 수 있다.
2. 논문집은 매년 12월 30일에 발행하며, 발행일 45일 전에 논문을 투고해야 한다.
3. 논문 투고는 학회 회원에 한하며, 회원과의 공동 연구 및 초청 원고의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4. 논문 투고는 매권 1명당 1편으로 제한함을 원칙으로 한다.
5. 논문 투고는 다른 학술지에 발표되지 않은 것에 한하며, 이메일이나 파일 형태로 학회 편집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6. 논문을 투고할 경우에는 투고자의 성명, 소속 및 논문 제목을 외국어로 병기하고, 반드시 1쪽 이내의 국문 초록(5개 이내의 주제어 포함)과 외국어 초록(5개 이내의 Key Words포함)을 첨부하여야 한다. (공동 연구자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투고자는 투고 논문 표지에 투고 일자를 기재하며, 학회는 학술지에 실리는 각 논문의 마지막 쪽에 투고일자, 심사일자, 게재확정일자를 명시해야 한다.
7. 투고 논문의 연구자가 2명 이상일 경우에는 먼저 기재된 연구자를 투고 논문에 대한 책임 연구자, 나머지를 공동 연구자로 본다.
8. 투고 논문은 200자 원고지 100매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할 경우 이보다 많을 수 있으나 최대 200매를 초과할 수 없다.
9. 당분간 심사료 및 게재료는 면제한다.
10. 논문 내용에 관한 책임은 투고자에게 있으며, 원고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11. 본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동양윤리교육학회"에 있다. 투고된 논문은 온라인을 통해 판매되며, 판매 이익금은 학회 사업비로 활용한다.
12. 논문 작성 요령
(1) 논문집 책 Size : 4×6배판(폭 190mm, 길이 260mm)
(2) 편집 용지
- 용지 종류: A4(폭 210mm, 길이 297mm)
- 용지 여백: 위쪽/아래쪽(각 41mm), 왼쪽/오른쪽(각 35mm) 머리말 12mm, 꼬리말/제본 0mm
(3) 편집 규격
달리 정하지 않은 한 글자의 크기는 10, 장평은 95이며, 글자 간격(자간)은 -10, 줄 간격은 160으로 한다. 글자체는 신명조체를 원칙으로 한다.
논문 제목: 신명조 20포인트, 진하게
? 저자: 신명조 11포인트, 진하게
? 초록: 신명조 9포인트
? 본문: 신명조 10포인트
? 제목: 중고딕 12포인트, 진하게
? 참고문헌: 신명조 10포인트
(4) 줄, 문단, 들여쓰기
새로운 문단이 시작될 때에는 네 칸 들여쓰기를 한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는 들여쓰기 하지 않는다.
? 초록
? 문단의 인용
? 제목과 소제목
? 표와 그림의 제목 및 각주
(5) 쪽 번호
원고가 완성되면 첫 페이지에서 마지막 페이지까지 쪽 번호를 순서대로 정한다.
쪽 번호는 원고 하단의 중앙에 위치하며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쪽 번호의 앞과 뒤에 하이픈(-)을 사용한다.
(6) 인용 문헌
? 저서
1) 고대혁 외, 『사자소학(어린이 한자학습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학사, 2008, p. 59.
2) Wing-tsit Chan, Neo-Confucian Terms Explained, New York: Columbia Univ. Pr., 1986, p. 12.
? 논문:
3) 박병기,「도덕교육의 목표로서의 군자와 시민」, 『윤리교육연구』제15집, 한국윤리교육학회, 2008, pp. 152-153.
4) M. C. Kalton, “Extending the Neo-Confucian tradition questions and reconceptualization for the twenty-first century”, Journal of Chinese Philosophy, vol.25. 1998, p. 23.
? 재인용:
5) 고대혁(2008) p. 84.
6) Wing-tsit Chan(1986), p. 30.
7) 박병기(2008), p. 153.
8) Kalton(1998), p. 30.
? 편저서:
9) 최문기, “인간의 삶과 과학기술, 윤리”, 한국윤리학회(편), 『과학기술과 윤리』(서울: 형설출판사, 2008), p. 27.
10) MacIntyre, A., "Incommensurability, truth, and the conversation between Confucians and Aristotelians about the virtues", ed. Eliot Deutsch, Culture And Modernity, Hawaii: University of Hawaii Press, 1991. p. 351.
? 표와 그림:
표와 그림은 별지에 작성하여 논문의 해당되는 부분에 삽입하되 별개의 일련번호를 가져야 한다. 그 출처는 표 아랫부분에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출처: 한국은행, 『통계연감』(2008), p. 102.
? 인터넷 자료 인용:
11) 제작자, 제작 연도, 주제명, 웹주소(검색 일자)의 순으로 한다.
예: 홍길동, 1996, “한국의 통일 정책”, http://taejon.ac.kr/kildong/kk0101.html (검색일: 1998. 10. 20).
12) 분량이 많은 경우, 인용 부분이 페이지로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오른쪽 바의 위치로 표시한다. 예를 들어 (1/10 Bar)의 뜻은 인터넷 전체 자료의 십분의 일에 해당한다는 뜻이다.
예: 홍길동, 1996, “한국의 통일 정책”, http://taejon.ac.kr/kildong/kk0101.html (검색일: 1998. 10. 20), (1/10 Bar).
(7) 참고문헌 작성요령
? 저서
1) 고대혁 외, 『사자소학(어린이 한자학습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학사, 2008.
2) Wing-tsit Chan, Neo-Confucian Terms Explained, New York: Columbia Univ. Pr., 1986.
? 논문
3) 박병기,「도덕교육의 목표로서의 군자와 시민」, 『윤리교육연구』제15집, 한국윤리교육학회, 2008.
4) Kalton, M. C. “Extending the Neo-Confucian tradition questions and reconceptualization for the twenty-first century”, Journal of Chinese Philosophy, vol.25. 1998.